가지의 효능 11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가지의 효능 11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가지 효능

가지의 효능을 설명하기 앞서, 간단하게 가지의 건강 영양소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가지에는 영양분이 풍부하여 신체가 건강하고 제대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 –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혈관, 뼈, 피부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비타민 B6 – 면역 기능과 헤모글로빈 형성을 돕습니다.

비타민 K – 신체의 혈액 응고 및 상처 치유에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마그네슘 – 체내의 근육 및 신경 기능을 지원합니다.

칼륨 – 심장 박동과 호흡을 조절하는 근육이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티아민 – 탄수화물을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로 분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엽산 – 골수에서 백혈구와 적혈구를 만들고 DNA를 생성하는데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가지에는 구리, 망간, 엽산, 니아신과 같은 소량의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가지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건강상의 효능은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섬유질, 비타민 B6, 비타민 C, 칼륨은 가지에서 발견되는 많은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심혈관계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섬유질은 신체가 흡수하는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에 달라 붙는 지방 축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침전물이 커져 혈액이 동맥을 통과하는 것이 더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혈압을 증가시켜 결국 심장 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무서운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지의 섬유질은 신체가 흡수하는 콜레스테롤을 소화계의 담즙과 결합하여 신체가 자연적으로 제거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지의 칼륨은 신체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이것은 근육과 심장 수축을 조절하고 강화시킵니다. 심장을 강화하면 고혈압이나 심장 마비의 가능성이 훨씬 줄어듭니다.

심장 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 증가는 혈액 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단백질의 높은 수준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지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B는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가지는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가지의 또 다른 건강 효능은 철분 결핍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은 피로, 에너지 부족, 창백한 피부, 심계항진, 숨가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철분 결핍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적혈구가 줄어들어 몸에 산소가 덜 운반됩니다. 이것은 피로와 숨가쁨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가지는 구리가 풍부하여 철분과 함께 적혈구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가지는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또 다른 이점 중 하나는 인지 기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가지에는 높은 수준의 안토시아닌, 나스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것은 이 채소의 껍질을 보라색으로 만들어 줍니다.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항산화 특성을 가진 화합물입니다. 나스닌은 신경 조직의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경 염증은 파킨슨 병 및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환의 원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뇌로가는 혈류를 촉진합니다. 대뇌에 혈류가 잘 흐르면 기억, 학습,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을 포함한 인지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개선하면 노화와 관련된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 잠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지의 나스닌은 세포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뇌의 지방을 분해하여 뇌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가지에는 클로로겐산과 칼륨과 같은 식물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클로로겐산은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인 또 다른 항산화제입니다.

칼륨은 신체에 필수적이며 혈관 확장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넓어지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뇌에 도달하여 위에서 언급한 안토시아닌과 유사한 건강 효능을 제공합니다.

4. 가지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낮은 수준의 칼로리와 탄수화물, 다량의 섬유질과 단백질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지는 최소한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있어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한 음식입니다.

5. 가지는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또 다른 건강 효능 중 하나는 소화를 돕는 능력입니다.

풍부한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가지는 소화 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천연 완하제 역할을 합니다. 가지를 식단의 일부로 포함하면 규칙적인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천연 완하제로서 가지를 먹는 것이 변비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지의 풍부한 섬유질 건강 특성은 소화계의 염증 위험을 예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섬유질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염증을 퇴치합니다.

소화계의 염증은 설사, 피로, 발열, 복통,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며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양의 가지는 염증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가지를 먹으면 실제로 염증을 촉진 할 수도 있습니다.

가지에는 콜린 에스테라아제라고 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콜린 에스테라제의 과잉은 신체의 다른 항 염증 물질을 차단하여 잠재적으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가지는 암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가장 큰 건강 특성은 암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가지는 항산화제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제는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분자인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라는 현상은 세포막과 단백질, 지질, 지단백질 및 DNA와 같은 기타 구조를 심각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가 과도한 자유 라디칼을 체내에서 적절히 파괴 할 수 없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유 라디칼은 암, 치매, 관절염, 심혈관 문제, 파킨슨 병과 같은 질병뿐만 아니라 노화를 포함한 신체의 퇴행성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지에는 망간도 풍부합니다. 망간의 건강 효능 중 하나는 신체를 손상시킬 수있는 자유 라디칼과 싸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체에 이 항산화제의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면 세포를 보호하고 위에서 언급한 질병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7. 가지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추가적인 이점으로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가지는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신체의 당분 흡수와 속도를 늦춤으로써 혈당 수치의 급등을 방지합니다.

가지에는 특히 폴리페놀이라는 천연 식물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염증을 줄이고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 페놀은 안정적인 혈당을 유지하는 핵심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를 자극합니다.

가지의 안토시아닌도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가지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또 다른 특징은 항산화제인 루테인이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루테인은 눈에서 발견되는 색소인 두 가지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로 분류되며, 이것은 눈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합니다. 루테인 결핍은 황반변성(AMD) 및 백내장과 같은 안구 질환을 유발합니다 .

AMD는 50대와 60대의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풍부한 가지의 항산화 물질 특성은 AMD의 영향을 지연 및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줍니다.

가지를 먹으면 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안구 압력은 흐릿하거나, 눈의 통증, 시력 감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가지는 뼈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가지는 골밀도를 개선하고 골다공증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지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있어 뼈의 강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가지는 선천적 결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지에는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엽산이 들어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선천적 기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엽산 결핍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문제를 일으 킵니다.

11. 가지는 피부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가지에는 비타민, 미네랄, 안토시아닌,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특성들은 피부빛을 개선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지 100g당 영양 성분

  • 칼로리 : 24 Kcal
  • 총 탄수화물 : 5.7 g
  • 단백질 : 1 g
  • 총 지방 : 0.19 g
  • 식이 섬유 : 3.4 g
  • 비타민 A : 27 IU
  • 엽산 : 22 ug
  • 비타민 B : 1.09 mg
  • 비타민 C : 2.2 mg
  • 비타민 E : 0.3 mg
  • 비타민 K : 3.5 ug
  • 칼슘 : 9.0 mg
  • 구리 : 0.082 mg
  • 철분 : 0.24 mg
  • 마그네슘 : 14 mg
  • 망간 : 0.25 mg
  • 칼륨 : 230 mg
  • 나트륨 : 2.0 mg
  • 아연 : 0.16 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