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낭콩의 효능 29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강낭콩 효능의 29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강낭콩 효능 부작용

1. 강낭콩은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육류나 기타 단백질 공급원을 대신할 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것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강낭콩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콩 종류 중 하나이며, 다른 콩 품종보다 지방과 포화 지방이 약간 적지만 섬유질과 단백질의 양은 비슷합니다.

강낭콩의 다량의 마그네슘은 콜레스테롤에 작용하여 뇌졸중, 혈관 질환, 동맥 응고, 심장 마비 등과 같은 심장과 관련된 질병과 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낭콩은 혈압 수준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중요한 영양소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2. 강낭콩은 결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강낭콩과 같은 일반 콩을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들에게서 결장암이 덜 발병 할 수 있습니다. 콩의 섬유는 결장에서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여 결장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강낭콩은 혈당 조절 특성이 있습니다.

콩은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이므로 먹을 때 혈당이 급상승하지 않습니다. 또한 혈당을 급등시키는 음식의 영향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낭콩이나 다른 일반 콩을 쌀과 함께 먹으면 쌀이 소화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즉,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장에서 천천히 흡수되어 갑작스러운 설탕 스파이크를 방지합니다.

또한 콩에는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용해성 및 불용성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높은 콜레스테롤은 당뇨병 환자의 또 다른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강낭콩은 당뇨병 식단에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4. 강낭콩은 체중 관리에 좋습니다.

강낭콩은 체중 관리에 이점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특히 저탄수화물 식단을 채택할 때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단을 섭취하면 체중 감량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가득차 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고 과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섬유질 식단의 일부로 콩을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강낭콩은 소화에 좋습니다.

강낭콩에는 소화 건강 효능이 있습니다. 강낭콩에는 용해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가 모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소화기 건강과 장의 규칙성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과섭취하면 가스 및 헛배부름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6. 강낭콩은 필수 미네랄 함량이 높습니다.

강낭콩은 혈액을 생성하는 철분과 건강한 뼈와 치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이 풍부합니다. 또한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신경계를 보호하는 비타민 K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7. 강낭콩은 콜레스테롤 감소 특성이 있습니다.

강낭콩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수용성 섬유질이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건강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8. 강낭콩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기억력 향상에 이점이 있습니다. 건강한 인지 기능에 기여하는 비타민 B1이 풍부합니다. 충분한 수준의 비타민 B1은 뇌의 적절한 기능을 보장하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아세틸콜린(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 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9. 강낭콩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의 망간은 기본적으로 신체의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영양소를 분해하는 신진대사를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10. 강낭콩은 항산화 특성이 있습니다.

강낭콩의 여러가지 효능 중 하나는 항산화 특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망간은 신체의 항산화 방어를 도와 신체의 유해한 자유 라디칼이 파괴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강낭콩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 범주에 속합니다.

11. 강낭콩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강낭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이것은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고기 대체품으로 좋습니다. 콩을 식단에 추가하면 고기나 다른 음식을 추가하지 않고도 몸에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12. 강낭콩은 천연 해독제 특성이 있습니다.

강낭콩은 해독제의 이점도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음식에는 아황산염이 포함된 방부제가 들어 있습니다. 높은 아황산염 함량은 신체에 유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낭콩에 존재하는 몰리브덴은 아황산염에서 몸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낭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알레르기 증상이 감소하기 때문에 아황산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도 유익합니다.

13. 강낭콩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칼륨, 마그네슘, 가용성 섬유질 및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고혈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요소가 함께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은 동맥과 혈관을 확장하고 원활한 혈류를 보장합니다.

14. 강낭콩은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변비 완화에 이점이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원활한 배변을 보장하고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15. 강낭콩은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강낭콩의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16. 강낭콩에는 노화 방지 특성이 있습니다.

강낭콩의 미용 효능 중 하나는 노화 방지 효과입니다.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늦춥니다. 또한 주름을 줄이고 여드름을 치료하며 모발과 손톱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17. 강낭콩은 뼈를 강화합니다.

강낭콩에 함유된 망간과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은 뼈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 뼈 질환과 골절의 위험을 줄입니다.

18. 강낭콩은 편두통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편두통을 예방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19. 강낭콩은 조직 복구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는 조직의 성장과 피부와 모발의 복구를 돕습니다. 또한 눈의 여러 종류의 퇴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0. 강낭콩은 백내장 감소에 좋습니다.

강낭콩의 비타민 B3는 백내장을 줄이고 경우에 따라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1. 강낭콩은 류마티스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의 높은 구리 함량은 관절염의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구리는 또한 인대와 관절의 유연성을 보장합니다.

22. 강낭콩은 천식 완화 특성이 있습니다.

강낭콩은 천식 완화에도 이점이 있습니다. 강낭콩의 마그네슘은 기관지 확장 효과가 있으며 폐 안팎의 원활한 공기 통과를 보장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낮은 마그네슘 수치는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3. 강낭콩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암 퇴치를 돕는 항산화제의 탁월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여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소화계 암과 싸우는데 좋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플라보놀의 높은 섭취량을 암 위험 감소와 연관시켰습니다. 콩에는 플라보놀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암 연구 연구소에 따르면 강낭콩의 리그난과 사포닌은 암과 싸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4. 강낭콩은 아기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강낭콩의 또 다른 효능 중 하나는 아기에게 유익한 음식이라는 점입니다. 강낭콩에는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뼈 강도에 중요한 칼슘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또한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인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강낭콩의 엽산은 아기의 두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5. 강낭콩은 임신 중에 좋은 음식입니다.

강낭콩의 효능은 단백질, 섬유질, 철분 및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특히 임신 중에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 중에는 혈액량이 증가하므로 더 많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기 위해 더 많은 철분이 필요합니다. 철분은 엽산과 함께 아기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의 섬유질은 임신중 소화관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도와줍니다. 임신 기간 동안 호르몬이 소화 과정과 상호 작용하여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6. 강낭콩은 신경계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몰리브덴은 세포 에너지 생산과 신경계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또한 뇌에 필요한 아미노산, 비타민 및 미네랄을 제공합니다. 엽산을 포함한 일부 비타민은 신경계에 필요한 특정 아미노산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의 결핍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위험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27. 강낭콩은 혈액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의 또 다른 효능에는 혈액 생성에 도움이 되는 점이 있습니다. 구리와 철은 새로운 혈구 형성에 필수적입니다. 강낭콩 한 컵에는 철과 구리의 일일 권장량의 26%와 29%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 결핍은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8. 강낭콩은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에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연도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땀 생성을 돕는 피지선의 적절한 기능을 돕습니다. 그 외에도 강낭콩에 있는 엽산은 새로운 피부 세포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세포를 정기적으로 생성하면 모공을 청소하고 여드름 발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낭콩 섭취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9. 강낭콩은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지방간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간에 지방이 쌓이면 지방간이 됩니다. 이것은 비만,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및 기타 대사 증후군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방간 치료는 혈당 조절, 체중 감소, LDL 및 트리글리세리드와 같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고지방 동물성 단백질을 콩으로 대체하면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의 부작용

강낭콩에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지만 익히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조리된 콩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습니다. 강낭콩에는 식물성 헤마글루티닌으로 알려진 독성 물질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일반적으로 많은 곡물에서 발견되지만 붉은 강낭콩에서 특히 높습니다. 주요 증상은 구토와 설사입니다.

강낭콩은 일부 사람들에게 헛배부름, 팽만감, 설사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파-갈락토시다아제라고 불리는 이 콩의 불용성 섬유가 이러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강낭콩 100g에 포함된 일일 권장량 %

  • 칼로리 : 127 Kcal
  • 총지방 : (1%)
  • 나트륨 : (0%)
  • 총 탄수화물 : (8%)
  • 식이섬유 : (26%)
  • 단백질 : (17%)
  • 칼슘 : (2%)
  • 철 : (16%)
  • 칼륨 : (9%)
  • 나이아신 : (4%)
  • 판토텐산 : (4%)
  • 리보플라빈 : (4%)
  • 티아민 : (13%)
  • 비타민 B6 : (9%)
  • 비타민 C : (1%)
  • 비타민 K : (7%)
  • 구리 : (27%)
  • 마그네슘 : (11%)
  • 망간 : (21%)
  • 인 : (20%)
  • 셀레늄 : (2%)
  • 아연 : (10%)
  • 콜레스테롤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