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의 효능 15가지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김치의 효능 15가지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김치의 효능

1. 김치는 소화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발효 요리에는 유산균의 건강 효능이 들어있습니다. 김치에는 ‘좋은 박테리아’로 알려진 수백만 개의 유산균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발효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그러므로 김치를 섭취하면 변비와 소화불량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이 소화관에서 병원체와 싸울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김치의 항균성은 우리를 치명적인 위장병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2. 김치를 먹으면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김치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향상시키면 여러 유형의 박테리아에 대한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이것은 우리 몸에 들어오는 이물질로부터 우리의 첫 번째 방어 장치입니다.

김치는 고추를 재료로 사용합니다. 붉은 고추는 항암 및 항산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배추는 항염 및 항산화 특성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3. 김치는 저칼로리 음식입니다.

김치의 모든 재료들은 칼로리가 낮습니다. 김치는 주로 배추나 무 같은 채소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포만감을 높여주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체중 감소 및 설탕 중독 방지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과 같은 장내 좋은 박테리아를 개선하면 신체가 소화관을 통해 흡수하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김치의 유산균은 비만에 대한 강력한 효능이 있는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한국의 비만과 과체중 인구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낮은 이유일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4. 김치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김치는 항염 작용으로 잘 알려진 재료와 향신료로 가득 차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 전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능력때문에 암 예방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추는 자연적으로 항염증제 및 항산화제인 많은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식단에 추가하면 암과 같은 해로운 질병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김치에 들어있는 배추에는 대장암에 강력한 성분인 인돌-3-카비놀도 들어있습니다.

김치의 재료인 마늘, 무, 파, 생강 및 고추는 항염증 작용을하는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염증 음식은 인지 장애, 관상 동맥 질환, 암과 같은 우리 몸의 산화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고추에서 나오는 캡사이신은 폐암에 대한 우리 몸의 방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아니라 마늘에서 추출한 알리신은 위암, 간암, 갑상선암과 싸우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5. 김치는 노화 방지 특성이 있습니다.

김치의 여러가지 효능 중 하나는 노화 방지 특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노화를 늦추기 위한 가장 잘 알려진 방지법은 항산화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은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노화의 정도가 낮은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김치의 항산화 특성이 한국인을 다른 나라 사람보다 더 젋어보이는게 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6. 김치는 소화성 궤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성 궤양은 위와 소장 사이의 궤양을 말합니다. 이것은 종종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소화성 궤양의 증상에는 팽만감,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검은색 대변, 체중 감소, 상복부의 심한 통증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H. Pylori에 감염되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소화성 궤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소화성 궤양이 출혈, 천공,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김치를 발효시키면 나오는 여러 유산균 중 하나는 우리 몸에서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막는 항균물질인 덱스트린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김치는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줍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 김치를 식사의 일부로 섭취하는 것이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과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 적은양의 김치로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릴 수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매일 소량의 김치를 꾸준히 먹는 것은 콜레스테롤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 김치를 먹으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의 당분에서 나옵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이 흡수하고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포도당 입자를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은 인류의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4억 1,500만 명이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는 성인 11명 중 1명이 당뇨병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설상가상으로 그들 중 46%는 당뇨병이 걸린줄도 모릅니다.

연구에 따르면 김치의 항산화 특성은 인체의 포도당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결과는 김치가 성인의 당뇨병에 대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9. 김치를 먹으면 식품 알레르기의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품 알레르기는 소량의 해산물, 우유, 땅콩, 생선, 밀, 계란을 섭취함으로써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환자의 신체가 유해하다고 잘못 판단한 특정 단백질에 의해 유발됩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신체는 면역 체계에 히스타민이라는 화학 물질을 방출하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이 화학 물질은 얼굴의 부기, 기도 수축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김치가 음식 알레르기의 위험한 증상 중 하나를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0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기 전에 김치를 먹으면 기도가 수축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김치에 존재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의 이유가 되었다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를 위해 아직까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10. 김치는 플라스틱에서 나오는 화학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김치의 이점 중 하나는 플라스틱에서 나오는 화학 물질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BPA로 알려진 비스페놀 A는 플라스틱 음료수 병 또는 일회용 식품 용기와 같은 매우 일반적인 것들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경화시키는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화학 물질입니다.

우리 몸의 BPA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호르몬 수치를 방해할 수 있고, 발달 중인 영유아의 두뇌와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암, 심장병 및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007년의 한 연구에서 김치에 존재하는 특정 박테리아가 비스페놀 A를 분해하는 능력을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박테리아는 Bacillus pumilus로 알려진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입니다.

이것은 김치의 이점이 BPA와 같은 인공적 위협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냄을 보여줍니다.

11. 김치는 건강한 신체발달과 선명한 시력을 돕습니다.

김치의 비타민 A는 체내에서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라는 점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건강한 신체를 발달과 맑고 건강한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12. 김치는 심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김치를 섭취하면 심장병의 위험 요소인 고 콜레스테롤과 고 혈당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김치를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 혈압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김치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동맥에 플라크 축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3. 김치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산화제로(유리기라고도 함) 세포를 손상을 일으키는 용어입니다.

김치는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이므로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특정 질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김치는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유 라디칼 생성을 줄이고 항산화 방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14. 김치는 유익한 식물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김치에는 보호 특성을 제공하는 식물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김치에는 폴리페놀과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추는 김치의 주요 재료로서 카페산, p-쿠마르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두개는 항산화제 역할을하는 폴리페놀입니다.

15. 김치는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김치는 뇌에 몇 가지 주요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김치에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예방하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뇌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김치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인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 주의사항 : 김치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김치에는 많은 나트륨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주의해서 먹도록 해야합니다.

김치 100g당 영양 성분

  • 칼로리 : 15 kcal (0.52%)
  • 지방 : 0.5 g (0.52%)
  • 단백질: 1.1 g (1.96%)
  • 탄수화물: 2.4 g (1.85%)
  • 당류 : 1.06 g (1.46%)
  • 섬유질 : 1.6 g (4.2%)
  • 콜레스테롤 : 0 mg (0%)
  • 포화지방 : 0.067 g (0.21%)
  • 오메가-3 : 0.14 g (8.56%)
  • 오메가-6 : 0.1 g (0.61%)
  • 비타민 A : 5 μg (0.56%)
  • 티아민 : 0.01 mg (0.83%)
  • 비타민 B2 : 0.21 mg (16%)
  • 비타민 B3 : 1.1 mg (6.88%)
  • 비타민 B6 : 0.21 mg (16.4%)
  • 비타민 B12 : 0 μg (0%)
  • 비타민 C : 0 mg (0%)
  • 비타민 D : 0 IU (0%)
  • 비타민 E : 0.11 mg (0.73%)
  • 비타민 K : 43.6 μg (36.3%)
  • 엽산 : 52 μg (13%)
  • 칼슘 : 33 mg (3.3%)
  • 구리 : 0.024 mg (2.67%)
  • 철 : 2.5 mg (31.3%)
  • 마그네슘 : 14 mg (3.33%)
  • 인 : 24 mg (3.43%)
  • 칼륨 : 151 mg (4.44%)
  • 셀레늄 : 0.5 μg (0.91%)
  • 나트륨 : 498mg (33.2%)
  • 아연 : 0.22 mg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