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의 효능 16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맥주의 효능 16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맥주의 효능과 부작용

아래 작성된 맥주의 장점들은 모두 적당량 적절하게 섭취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과한 음주는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맥주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맥주의 핵심 성분이 암과 염증성 질환 퇴치에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잔토휴몰이라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은 맥주 양조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됩니다. 이것은 전립선암을 포함한 암의 화학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맥주는 발효에 사용되는 곡물로 인해 폴리페놀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맥주는 적포도주와 마찬가지로 암 퇴치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 맥주는 신장 결석의 위험을 낮춥니다.

한 연구에서 맥주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이 감소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연구 실험에서 27,000명의 중년 남성에 대한 상세한 연구를 통해 “하루에 맥주 한 병을 마실 때마다 신장 결석의 위험이 40%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맥주에서 발견되는 물과 알코올이 모두 소변 흐름을 증가시키고 소변을 희석시켜 결석 형성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신장 결석의 주성분인 칼슘의 배설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 수분의 적정량을 유지하고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적당량 맥주를 마시는 것은 신장이 잘 기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 건강해야 다른 신체 기관도 건강합니다.

3. 맥주는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맥주는 심장 건강에 이점이 있습니다. 동맥 벽이 콜레스테롤 및 기타 지방 물질로 인해 두꺼워지면 심장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주에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화합물의 축적을 방지하여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비타민 B6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관상 동맥의 막힘을 유발하는 혈전 형성을 방지합니다. 또한 맥주의 적당한 섭취는 콜레스테롤과 혈관과 동맥벽에 쌓이는 플라크인 죽상동맥경화증의 근본 원인인 염증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4. 맥주는 뇌졸중 위험을 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양의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낮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허혈성 뇌졸중은 가장 흔한 유형의 뇌졸중입니다. 이것은 혈전이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의 흐름을 차단할 때 발생합니다. 맥주를 적당히 마시면 동맥이 유연해지고 혈류가 개선됩니다. 결과적으로 혈전이 형성되지 않고 뇌졸중 위험이 떨어지게 됩니다.

5. 맥주는 뼈 건강에 도움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맥주의 또 다른 효능 중 하나는 뼈 건강에 대한 특성입니다. 맥주에는 뼈 성장을 촉진하는 요소인 규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량만 먹어야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맥주 한두 잔은 뼈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그 이상은 실제로 골절 위험을 높입니다.

6. 맥주는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맥주 한두 잔을 마시는 중년 남성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최대 25%까지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년 남성 3만80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맥주의 알코올 함량이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네덜란드 연구에서는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남성이 4년 이상 적당히 술을 마시기 시작했을 때 제2형 당뇨병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낮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에 적당량 먹었을때 라는 조건일때만 입니다.

7. 맥주는 알츠하이머의 위험을 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맥주를 마시는 사람은 인지 장애, 알츠하이머병 또는 기타 형태의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최대 23%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한 이론은 적당한 알코올 섭취의 잘 알려진 심혈관 이점이 뇌의 혈류를 개선하여 뇌 신진대사를 개선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맥주의 규소 함량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규소는 알츠하이머의 가능한 원인 중 하나인 신체의 알루미늄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8. 맥주는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맥주의 또 다른 이점 중 하나는 눈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맥주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가 미토콘드리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합니다.

백내장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세포의 일부인 눈 바깥쪽 수정체의 미토콘드리아가 손상될 때 형성됩니다. 산화 방지제는 이러한 손상으로부터 미토콘드리아를 보호합니다.

9. 맥주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주에는 체중 감량에 도움되는 특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맥주에서 흔히 발견되는 잔토휴몰이라는 화합물이 체중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0. 맥주는 몸에서 독소를 배출합니다.

맥주에는 이뇨 작용이 있어 배뇨를 증가시켜 체내 독소 제거를 촉진합니다.

11. 맥주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한두 잔의 맥주가 스트레스나 불안을 줄일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자주 술을 먹는 것은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순간적으로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울증과 불안을 유발하여 스트레스를 다루기 어렵게 만듭니다.

12. 맥주는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맥주의 독특한 효능 중 하나는 치아 건강에 도움이되는 특성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맥주가 충치와 잇몸 질환을 촉진하는 박테리아의 활동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3. 맥주는 피부와 모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맥주에 함유된 비타민은 여드름을 예방하고 피부에 윤기를 더해줍니다. 맥주의 맥아는 모발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합니다.

14. 맥주는 콜레스테롤 개선 특성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음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콜레스테롤의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맥주 를 마시면 체내에서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좋은 콜레스테롤은 동맥에 축적된 나쁜 콜레스테롤과 플라크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5. 맥주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맥주의 또 다른 효능 중 하나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영양소는 맥주의 브랜드 재료마다 약간 다르지만 대부분의 브랜드는 통곡물과 과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섬유질과 소량의 철, 칼륨 및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맥주는 단백질과 비타민 B의 함량이 일반적인 다른 술 보다 높습니다.

16. 맥주는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맥주의 이점에는 염증 감소 특성도 있습니다. 신체의 염증은 많은 질병의 근본 원인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맥주의 특정 성분은 항염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맥주의 부작용

맥주는 이뇨제로 작용합니다. 맥주를 마시면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맥주에는 맥아 보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리는 단백질의 일종인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정 사람들은 글루텐에 민감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만약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글루텐을 넣지 않고 만든 맥주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맥주를 마시는 것이 실제로 심장에 좋을 수 있지만 이러한 효과는 제한된 양을 마실 때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맥주를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심혈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이미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맥주를 마시는 것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된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맥주를 마시면 혈압이 급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 수준을 조절 하기 위해 적당량의 맥주만을 마시기 바랍니다.

맥주를 많이 마시면 위산 역류를 유발하고 속쓰림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맥주는 특정 약과 상호 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정제와 에리스로마이신은 맥주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여러 항생제도 맥주와 상호 작용하여 두통과 구토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 : 과도한 알코올 섭취의 단점

간은 알코올을 포함하여 몸에서 유해한 물질을 분해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관입니다. 장기간 알코올의 섭취는 이 과정을 방해합니다. 또한 만성 간 염증 및 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 염증으로 인한 흉터를 간경변증이라고 합니다. 흉터 조직의 형성은 간을 파괴합니다. 간이 점점 손상되면 몸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간 질환은 생명을 위협하며 몸에 독소와 노폐물이 축적되게 합니다. 여성은 알코올성 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여성의 몸은 더 많은 알코올을 흡수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처리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간 손상을 더 빨리 나타냅니다.

췌장은 신체의 인슐린 사용과 포도당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췌장과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저혈당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손상된 췌장은 신체가 당을 활용하기에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신체가 혈당 수치를 관리하고 균형을 잡을 수 없으면 당뇨병과 관련된 더 큰 합병증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저혈당이 있는 사람은 과도한 양의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췌장에서 생성되는 소화 효소가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소의 축적은 췌장염으로 알려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알코올이 중추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알코올은 뇌와 신체 사이의 의사소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중추 신경계에 많은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손과 발의 저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음주는 뇌가 장기 기억을 생성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명확하게 생각하고 합리적인 선택을하는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두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이고 심각한 알코올 남용은 영구적인 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주는 소화관의 조직을 손상시키고 장이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과음하는 사람들에게 궤양이나 치질은 흔히 발생합니다. 궤양은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암에 걸릴 위험도 높습니다.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은 구강, 인후, 식도, 결장, 간에 암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술과 함께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더 위험합니다.

알코올은 심장과 폐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알코올을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 관련 문제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술을 마시는 여성은 술을 마시는 남성보다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여성은 월경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불임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술을 많이 마시는 여성은 조산, 유산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장기간 알코올을 섭취하면 신체가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골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신체의 자연 면역 체계를 감소시킵니다. 이것은 신체가 침입하는 세균과 바이러스와 싸우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장기간 과음하는 사람도 일반인보다 폐렴이나 결핵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맥주의 영양 성분 / 100g

  • 칼로리 : 43 Kcal
  • 지방 : (0%)
  • 나트륨 : (0%)
  • 탄수화물 : (1%)
  • 단백질 : (1%)
  • 칼륨 : (1%)
  • 엽산 : (2%)
  • 나이아신 : (3%)
  • 리보플라빈 : (2%)
  • 비타민 B12 : (1%)
  • 비타민 B6 : (4%)
  • 구리 : (1%)
  • 마그네슘 : (2%)
  • 인 : (2%)
  • 셀레늄 : (1%)
  • 콜레스테롤 : (0%)

%는 일일 권장량 대비 비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