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의 효능 13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새우의 효능 13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새우 효능과 부작용

1. 새우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의 칼로리는 낮지만 단백질과 영양소는 풍부합니다. 영양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일일 섭취량에 탄수화물을 추가하지 않고도 단백질과 비타민 D의 훌륭한 공급원일 수 있으므로 새우는 체중 감량을 결심한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새우의 아연은 신체의 렙틴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렙틴은 호르몬으로 지방 저장, 식욕, 신체의 전반적인 에너지 사용을 조절하는 신체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신체의 렙틴 수치를 높임으로써 사람들은 과식과 같은 일반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2. 새우는 눈 건강에 좋습니다.

아스타잔틴은 특히 과도한 햇빛 노출로 인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망막을 보호하는 것을 포함하여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새우는 노화와 연관된 황반변성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타잔틴은 자유 라디칼을 낮추고 눈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3. 새우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칼슘, 인, 마그네슘, 다양한 비타민은 새우에서 발견되는 영양소로,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 단백질과 비타민의 결핍은 골다공증의 주요 증상인 골질, 골량, 근력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 새우를 추가하면 이러한 증상으로부터 뼈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새우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에는 세로토닌으로 알려진 기분 전환 호르몬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트립토판이 들어 있습니다. 새우의 오메가-3와 비타민 B12 함량의 조합은 뇌 기능을 개선하고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PA 및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을 퇴치하고 전반적인 정신 건강을 개선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새우와 같은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식품은 인지력, 기분 및 집중력 수준을 향상시키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새우는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에 필요한 철분 함량이 높습니다. 철분은 근육으로의 산소 흐름이 증가하여 근력과 지구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뇌로의 산소 흐름이 증가하여 이해력, 기억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새우에서 발견되는 아스타잔틴은 기억력 향상, 뇌 세포 생존, 뇌 염증성 질환 위험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새우는 인체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오드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영아기와 임신 중 뇌 발달에 필요합니다.

5. 새우는 암 예방에 좋습니다.

아스타잔틴과 오메가-3 지방산의 강력한 항산화 특성은 암에 대한 보호 및 억제 효과를 나타내어 암세포의 성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6. 새우는 피부 보호 효능이 있습니다.

새우의 이점 중 하나는 피부 보호 특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스타잔틴은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 주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타잔틴은 자외선 빛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여 궁극적으로 피부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새우는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 섭취는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트리글리세리드를 줄이는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새우는 오메가-3 지방산 함량 덕분에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의 또 다른 효능은 심장 건강 및 항염증에 대한 특성입니다.

8. 새우는 여성 건강에 유익합니다.

아스타잔틴은 폐경기 동안 자주 나타나는 안면홍조, 관절 통증 및 우울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PMS라고도 하는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9. 새우는 풍부한 단백질의 공급원입니다.

단백질이 우리 몸의 각 세포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적인 식단에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 약화, 피로, 낮은 면역 수준, 느린 상처 치유 및 집중력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식단에 단백질을 추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새우는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우를 먹으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10. 새우는 면역 체계 강화에 좋습니다.

아스타잔틴은 새우에 존재하는 강력한 천연 항산화제입니다. 이것은 면역 체계 자극제 역할을하고 산화 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킵니다.

아스타잔틴은 체내에서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과 싸우는 항체 생성 세포의 생산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DNA 손상을 줄여 DNA를 보호합니다.

11. 새우는 노화 방지 특성이 있습니다.

새우는 노화를 방지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햇빛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햇빛과 자외선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주름, 반점,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새우는 햇빛과 관련된 피부의 노화 징후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12. 새우는 탈모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에는 모발 건강 효능도 있습니다. 아연 결핍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모발과 피부 세포를 포함한 새로운 세포를 유지하고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모발이 빠지기 시작하거나 모발 성장이 감소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연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3. 새우는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새우의 또 다른 건강상의 이점은 빈혈을 예방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새우에는 비타민 B12의 19%가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줌으로써 빈혈 예방 효과를 나타냅니다.

새우의 부작용 / 주의사항

수은 : 많은 형태의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새우에도 미량의 수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인체 건강에 해롭고 수은 중독, 시력 문제 및 태아 건강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퓨린 : 퓨린은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우리 신체 화학의 필수 요소이지만 과도한 수치는 특히 통풍과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퓨린은 세포가 죽을 때 요산으로 분해되고, 신장은 요산의 흐름을 몸 안팎으로 관리하고 지시합니다. 새우는 보통 수준의 퓨린을 함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하지만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이 새우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이러한 문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 새우와 같은 다양한 해산물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종류의 생선을 먹거나 식단에서 해산물의 양을 급격히 늘릴 때 예기치 않은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새우 100g당 영양성분 

  • 칼로리 : 106 kcal
  • 탄수화물 : 0.9 g
  • 지방 : 1.7 g
  • 오메가-3 : 540 mg
  • 오메가-6 : 28 mg
  • 단백질 : 20.3 g
  • 비타민 D : 38 %
  • 비타민 B12 : 19 %
  • 비타민 B3 : 13 %
  • 비타민 B6 : 5 %
  • 비타민 E : 5 %
  • 비타민 A : 4 %
  • 비타민 B5 : 3 %
  • 비타민 C : 3 %
  • 비타민 B1 : 2 %
  • 비타민 B2 : 2 %
  • 엽산 : 1 %
  • 셀레늄 : 54 %
  • 인 : 20 %
  • 철 : 13 %
  • 구리 : 13 %
  • 마그네슘 : 9 %
  • 아연 : 7 %
  • 나트륨 : 6 %
  • 칼륨 : 5 %
  • 칼슘 : 5 %
  • 망간 : 3 %

(%는 일일 권장량 대비 비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