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효능 14가지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생강 효능 효과 14가지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생강이라고하면 오한에 주로 효과적이라고 많이들 떠올리실 것입니다. 그러나 한방에 사용되는 생강은 오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강은 중국에서 예로부터 생약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일본에서도 기원전부터 이미 약초와 향신료로 사용되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류가 거의 없음에도 생강이 왜 건강 식품으로 인기가 많은지 그 이유를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냉증 개선

누가 뭐라해도 생강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냉증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효능은 여성들에게 아주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진게론 등의 약효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혈액 순환도 촉진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발한 작용도 있으므로, 신체 순환이 나빠서 땀을 내기 어려운 사람에게 추천됩니다.

2. 위장 작용을 활발하게

생강의 혈행 촉진 효과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할뿐만 아니라, 내장의 기능도 좋아집니다. 위장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그 기능이 활발해지고, 음식의 소화 흡수를 좋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고 소화 불량의 사람은 식사때 생강을 첨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진지베인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기 때문에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소화 불량 예방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3. 식욕을 돋우는 향신료

생강의 식욕 증진 작용은 한번쯤 느꼈을지도 모릅니다. 생강 특유의 살짝 매운맛의 냄새가 식욕을 돋우게 해줍니다.

4. 어깨 결림, 두통 개선

혈류가 좋아지는 것은 냉증 개선 뿐만 아니라 냉증에 따라오는 여러 가지 건강 컨디션 불량에도 효과적입니다.

  • 어깨 결림
  • 요통
  • 두통
  • 생리통
  • 신경통

생강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냉증에서 오는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에 긍정적인 작용을 해줍니다.

5. 강한 살균력으로 식중독 예방

생강은 강한 살균력이 있습니다. 날것을 먹을 때 양념으로 곁들여이거나 초밥을 먹을 때도 생강이 나오는 것이 바로 그 이유에서 입니다. 장티푸스, 콜레라 균, 아니사키스 (기생충) 등에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살균 작용으로 식중독을 예방하게 해줍니다.

6. 파일로리 균에 효과적이며, 위궤양을 예방

생강의 살균력은 파일로리 균을 격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일로리 균은 위궤양이나 위암의 원인이되고 40 대가 되면 절반 이상이 이 균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백혈구를 늘려 면역력을 늘려줌

생강에 포함된 진게론이라는 성분이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백혈구를 증가시키고 혈액에 들어온 바이러스나 노폐물을 격퇴하여 몸을 보호합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나 감기가 잘 낫지 않는 사람은 생강 섭취를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생활 습관병, 성인병을 예방

혈액이 질퍽 질퍽하게되면 혈관에서 흐름이 막혀 혈전 등의 원인이 됩니다. 생강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할뿐만 아니라 혈액을 원활하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혈압, 동맥 경화 등의 생활 성인병, 습관병을 예방합니다.

9. 혈당을 낮춰 당뇨병을 예방

생강의 매운 성분은 혈당을 올리기 어렵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에 신경을 쓴다면 매일 생강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0. 치매 예방에도 도움

치매는 아직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약물이 개발되어 있지는 않지만, 치매의 진행을 늦추기 위한 약물은 존재합니다. 생강에 포함된 진게론의 작용이 치매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11. 멀미 예방, 구토 방지

생강에 포함된 진게론은 메스꺼움과 구토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멀미뿐만 아니라 입덧이나 숙취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합니다.



12. 이뇨 작용으로 부종 개선 및 예방

생강의 껍질에는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생강 껍질을 버리지말고 건조시켜 차로 끓여 드시길 바랍니다. 이를통해, 여분의 수분이나 염분을 배출하여 부종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13. 지방의 흡수 억제, 다이어트 지원

생강에 포함된 진게론은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생강을 섭취하는 것이 피하 지방의 양이 줄어든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생강에는 신진 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이 됩니다.

14.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생강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라고하면, 안티 에이징 (노화방지)를 빠뜨릴 수 없을 것입니다. 자외선을 받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에는 활성 산소가 증가합니다. 활성 산소는 세포를 노화 시킴과 동시에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키게 합니다. 그러므로, 생강을 정기적으로 섭취한다는 것은 기미나 주름 등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