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의 효능 16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석류의 효능 16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석류 효능 부작용

1. 석류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석류 씨앗은 폴리페놀로부터 생생한 붉은 색조를 얻습니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석류는 대부분의 다른 과일보다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석류는 적포도와 녹차 보다 3배 더 많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석류의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석류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석류의 여러가지 효능 중 하나는 일일 비타민 C 요구량의 40% 이상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3. 석류는 항염증제 특성이 있습니다.

석류의 이점인 항산화제는 염증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이 과일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절염과 싸우는 사람들은 석류의 항염 효과 덕분에 약간의 완화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석류는 신경 염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신경 퇴행성 장애 및 기억 장애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즉, 석류는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석류는 혈전 형성과 응고를 방지합니다.

석류에 존재하는 항산화제는 ‘혈액 희석제’ 역할을 합니다. 석류 씨앗은 혈소판이 혈전을 형성하고 응고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혈전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상처나 부상 중 회복을 가속화하는 좋은 혈전이고, 두 번째는 심장, 동맥 또는 신체 내부의 다른 곳과 같은 내부 혈전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혈전은 좋지 않으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5. 석류는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생활 방식이 바뀌면서 콜레스테롤로 인해 동맥의 벽이 더 단단해지고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석류의 항산화 특성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석류를 먹으면 과도한 지방을 제거하고 동맥벽이 경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6. 석류는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합니다.

석류는 혈액의 산소 수준을 펌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석류에 존재하는 산화 방지제는 자유 라디칼과 싸우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혈전을 예방합니다. 이 모든 것은 결국 혈액이 자유롭게 흐르도록 도와 신체의 산소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7. 석류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석류의 영양 성분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석류는 소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의 여러 이점 중 하나는 섬유질이 풍부하다는 점입니다. 섬유질이 소화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석류를 먹는 것은 일상 생활에서 섬유질을 포함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석류 1개에는 일일 권장 섬유소 섭취량의 45%가 들어 있습니다.

9. 석류는 면역 강화 특성이 있습니다.

항염 성분이 풍부한 석류는 류마티스 관절염 및 골관절염과 같은 면역 관련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체 생성을 촉진하고 면역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석류는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고 일반적인 질병과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석류는 스트레스 수준을 낮춥니다.

신체의 내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외에도 석류는 개인 및 직업 생활에서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석류를 먹은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증가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낮았습니다.

11. 석류는 치석 형성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에는 플라크 형성 방지 효능이 있습니다. 석류 주스는 알코올 함유 구강 세정제보다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석류의 특정 화합물은 강력한 항플라크 효과를 나타냅니다.

연구에 따르면 석류의 하이드로알코올 추출물은 미생물 축적으로 인한 치석 형성을 거의 84%까지 효과적으로 낮췄습니다.

12. 석류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서 정기적으로 석류를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증명하였습니다. 이 과일에 존재하는 높은 플라보놀은 연골 손상 및 골관절염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염증과 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석류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성분은 운동 능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13. 석류는 생식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의 또 다른 이점은 생식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석류는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정자 기능 장애와 여성의 생식 능력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석류는 성생활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일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생식기 부위로의 혈류를 증가시킵니다. 이 때문에 ‘천연 비아그라’라는 별명을 갖기도합니다.

14. 석류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의 항산화제는 암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석류의 생리활성 폴리페놀 및 기타 식물화학물질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데 도움이되는 항산화제입니다. 석류 주스는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5. 석류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조절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개선하여 동맥에 축적되는 플라크를 줄이고 혈류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석류는 이미 혈관을 막고 있는 플라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16. 석류는 노화 방지 효능이 있습니다.

석류의 또 다른 이점 중 하나는 노화방지 효능입니다. 석류의 엘라지탄닌은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유로리틴 A라는 화합물로 변형됩니다. 이는 나이듦에 따라 약해지기 시작하는 골격근의 노화 과정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로리틴 A는 인간 세포에서 대부분의 화학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로리틴 A는 자연적인 노화 과정을 역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즉, 석류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노화방지 특성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석류의 부작용 / 주의사항

  • 석류는 대부분 안전하며 거의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의 경우 민감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는 가려움증, 부기, 콧물,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 석류의 임신 및 모유 수유 중 섭취에 대한 신회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합니다. 의사와의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저혈압 환자의 경우 석류를 먹으면 혈압이 너무 낮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 과일이 혈압 조절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수술을 앞둔 사람은 최소 2주 전에 석류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사람은 전문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석류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석류 100g당 영양 성분

  • 칼로리 : 83 Kcal (4%)
  • 총 탄수화물 : 18.7 g (6%)
  • 총 지방 : 1.2 g (2%)
  • 단백질 : 1.7 g (3%)
  • 비타민 C : 10.2 mg (17%)
  • 비타민 E : 0.6 mg (3%)
  • 비타민 K : 16.4 mcg (21%)
  • 티아민 : 0.1 mg (4%)
  • 리보플라빈 : 0.1 mg (3%)
  • 나이아신 : 0.3 mg (1%)
  • 비타민 B6 : 0.1 mg (4%)
  • 엽산 : 38.0 mcg (10%)
  • 판토텐산 : 0.4 mg (4%)
  • 콜린 : 7.6 mg
  • 칼슘 : 10 mg (1%)
  • 철 : 0.3 mg (2%)
  • 마그네슘 : 12 mg (3%)
  • 인 : 36 mg (4%)
  • 칼륨 : 236 mg (7%)
  • 나트륨 : 3 mg (<0%)
  • 아연 : 0.4 mg (2%)
  • 구리 : 0.2 mg (8%)
  • 망간 : 0.1 mg (6%)
  • 셀레늄 : 0.5 mcg (1%)
  • 콜레스테롤 : 0 g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