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의 효능 19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수박의 효능 19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수박의 효능과 부작용

1. 수박은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수박 한 조각을 먹으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박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혈관 내부의 지방 축적이 줄어듭니다.

이러한 특성은 이 과일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인 시트룰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시트룰린은 동맥 경화증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룰린은 폐경기 여성의 동맥 경화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수박은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에서 발견되는 또 다른 주요 화합물은 리코펜으로 큰 이점이 있습니다. 한 미국 연구에서 리코펜은 항 염증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양한 카로티노이드 중에서 리코펜은 우수한 영양소로 간주됩니다. 염증에 대한 리코펜의 효능은 베타카로틴보다 훨씬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수박은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몇 퍼센트가 물인지 궁금하십니까? 수박은 90%가 물로서 최고의 수분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수박은 이뇨제라는 점에서 알코올이나 카페인보다 훨씬 낫습니다. 이 과일은 신장에 스트레스를주지 않고 배뇨를 증가시킵니다.

4. 수박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수박에 들어있는 리코펜은 암의 발병 정도를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리코펜은 수박을 특유의 붉은 색으로 만드는 색소이며 강력한 항산화제이기 때문에 특정 암의 발병을 예방합니다.

수박에는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자유 라디칼과 싸우고 많은 유형의 암을 예방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은 특히 전립선암 세포에서 예방 효과가 좋았다고 합니다.

5. 수박은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여러가지 이점 중 하나는 전해질과 아미노산 시트룰린이 함유되어있어 근육통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란의 한 연구에 따르면 수박의 시트룰린은 근육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트룰린은 젖산 제거 과정을 가속화하여 근육통을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박을 먹으면 근육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근육이 더 빨리 회복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수박은 소화를 돕습니다.

수박에는 엄청난 양의 수분이 포함되어있어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일에는 섬유질이 포함되어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7. 수박은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수박은 임신 중 흔한 증상인 속쓰림을 완화합니다. 또한 입덧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 과일의 미네랄은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수박은 황반변성을 예방에 좋습니다.

수박은 황반 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리코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은 황반변성과 같은 안구 질환에 대한 잠재적인 치료법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므로 눈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활성 산소은 안구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심한경우 실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리코펜은 이와 같은 상태를 방지합니다.

9. 수박은 천식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주요 항산화제 중 하나인 리코펜은 감기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돕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어린이의 천식 재발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 졌다는 것입니다.

성인의 천식 환자 17명을 대상으로한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이 이러한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리코펜과 비타민 A를 적절하게 섭취하면 천식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수박은 혈압 조절에 좋습니다.

수박은 시트룰린의 풍부한 천연 공급원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시트룰린은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박을 섭취한 사람들은 아르기닌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시트룰린에서 전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수박은 고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진 칼륨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칼륨은 신체 운동 중에 혈압을 조절하는 전해질입니다.

11. 수박은 피부와 모발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수박은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콜라겐은 피부를 유연하게 유지하고 모발을 강화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독일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과 베타카로틴은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건선 및 백반증과 같은 특정 피부 상태를 예방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의 비타민 A는 피부 건강에 기여하는 또 다른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피부 세포를 복구하고 생성합니다.

12. 수박은 뼈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여러가지 이점 중 하나는 뼈와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스위스의 한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은 골다공증과 골절을 예방할 수 있다고합니다.

또한 수박의 비타민 A는 뼈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13. 수박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 건강상의 이점 중 하나는 건강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적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채울 수 있습니다. 물은 신진 대사를 가속화하고 독소와 지방을 배출하여 결국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수박에는 지방이 1g 미만이며 콜레스테롤도 없습니다. 또한 상당량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체중 감량에 훌륭한 음식입니다.

14. 수박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수박은 신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이 과일에는 면역 체계가 항체를 생성하는데 도움이되는 비타민 B6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박에는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비타민 A도 들어 있습니다.

15. 수박은 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아미노산 시트룰린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확장하여 발기 부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트룰린은 혈관 확장을 돕는 산화 질소의 전구체인 아르기닌으로 전환됩니다.

이탈리아 연구에 따르면 시트룰린 보충제는 가벼운 발기 부전으로 고통받는 남성의 발기 경도를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박은 천연 비아그라로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 수박의 식물 영양소는 인체와 반응하여 이러한 반응을 일으킵니다.

16. 수박은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리코펜이 풍부한 수박은 세포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리코펜은 자유 라디칼과 싸우고 세포 손상을 방지 합니다.

17. 수박은 열사병 예방에 좋습니다.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수박은 고열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은 열을 제거하고 과민성과 갈증을 해소하는 몇 안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18. 수박은 건강한 잇몸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비타민 C는 모세 혈관과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비타민 C 결핍은 잇몸 출혈과 치은염(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수박은 이러한 상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박의 비타민 C는 잇몸 감염으로 이어질 수있는 입안의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9. 수박은 에너지 레벨 향상에 좋습니다.

수박은 신체의 에너지 생산을 담당하는 비타민 B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이 과일은 칼로리가 낮고 에너지가 높기 때문에 하루 종일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또 다른 특성은 칼륨입니다. 칼륨은 피로감을 덜어주는 전해질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g 당 수박의 영양성분

  • 열량 : 30 Kcal
  • 지방 : 0.2 g
  • 포화지방 : 0 g
  • 콜레스테롤 : 0 mg
  • 나트륨 : 1 mg
  • 칼륨 : 112 mg
  • 탄수화물 : 8 g
  • 식이 섬유 : 0.4 g
  • 당류 : 6 g
  • 단백질 : 0.6 g
  • 비타민 C : 8.1 mg
  • 칼슘 : 7 mg
  • 철분 : 0.2 mg
  • 마그네슘 : 10 mg

수박의 부작용 / 주의사항

수박에는 리코펜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수박을 과섭취하지 마십시오. 메스꺼움, 설사, 구토, 소화 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소화 시스템이 약한 노인들에게서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수박에는 높은 수준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을 과섭취하면 심장 혈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결석, 약한 맥박, 불규칙한 심장 박동, 심장 마비 등입니다.

수박을 과하게 섭취하면 신체의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혈압과 관련된 사람은 수박을 먹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박을 섭취하면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경미한 발진, 아나필락시스, 안면 부종 등이 있습니다. 당근, 오이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수박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박에는 소르비톨이라는 특별한 유형의 당류가 들어 있습니다. 소르비톨에 내성이 있는 사람들이 수박을 섭취하면 설사나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수박 섭취는 체내 수분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물이 몸에서 배설되지 않으면 혈액량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종을 더욱 악화시키고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박은 달고 맛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과하지 않은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