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의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자세히 알아봅시다!

시금치의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주의사항을 자세히 알아봅시다!

시금치의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1. 피부, 모발,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합니다.

시금치의 비타민 A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진피층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와 싸워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정기적으로 시금치를 섭취하면 건강한 피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마그네슘과 철분도 풍부합니다. 마그네슘과 철분은 모발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은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시금치는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는 깨지거나 갈라지는 손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인 비오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는 식욕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 여성은 3개월 동안 5g의 시금치 추출물을 섭취 한 후, 체중이 43%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단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이 95% 감소했습니다. 시금치 추출물에는 일반적으로 녹색 식물에서 발견되는 틸라코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글리코 글리세로 지질은 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종양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암 위험을 낮출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의 비타민 A는 유방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시금치 섭취하면 (또는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 유방암 위험이 완만하게 감소된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는 십자화과 야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십자화과 채소는 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있는 카로티노이드가(루테인 및 제아잔틴 등) 풍부합니다.

4. 당뇨병 치료에 좋습니다.

시금치는 포만감을 촉진하여 식후 포도당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이것은 시금치가 섬유질과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시금치는 질산염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당뇨병의 주요 위험 요소인 염증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가 당뇨 식단의 일부가 될 수있는 또 다른 이유는 저탄수화물 수치입니다. 전분 채소와 비교할 때 시금치는 탄수화물 수치가 낮은 비 전분 채소입니다. 그러므로 시금치가 포함된 식단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낮은 탄수화물 수치는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더 정확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5.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의 질산염은 훌륭한 영양소 입니다. 이 화합물은 내피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압 수준을 낮추어 심장 건강을 촉진 합니다.

또한, 시금치 질산염은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동맥 경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단백질은 고혈압 치료에 유용하며,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채소에 있는 마그네슘은 혈압을 조절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미네랄은 혈관을 이완하고 넓혀 혈류를 촉진시켜 줍니다.

6. 시력 건강에 좋습니다.

시금치는 두 가지 중요한 항산화 물질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시력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활성 산소 종과 싸우고 백내장 및 노화 관련 황반 변성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7. 뼈 건강에 좋습니다.

시금치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는 뼈의 힘에 중요한 두 가지 영양소인 비타민 K와 칼슘이 풍부합니다.

적은 칼슘 섭취는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칼슘 섭취는 뼈 질량, 뼈 손실, 골절률과 관련이 있습니다.

8. 소화 촉진에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은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 소화 시스템을 통해 이동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9.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천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시금치는 산화 스트레스와 싸울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녹색 잎에 많은 루테인과 제아잔틴도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금치는 천식 치료에 대한 정보는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천식 및 기타 알레르기에 대한 식단의 영향을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10. 태아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는 태아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엽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영양소는 태아의 신경계 결함 위험을 줄여줍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의 철분이 조산, 저체중 출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1.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는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 해소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효과는 시금치가 혈중 코르티 코스테론 (스트레스 반응에 관여하는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능력 때문입니다.

시금치의 다른 영양소인 비타민 K, 엽산, 루테인, 베타 카로틴도 뇌 건강을 촉진하고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의 부작용 / 주의사항

시금치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건강상의 유익한 이점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시금치 섭취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신장 결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다량의 옥살산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칼슘과 결합하여 옥살산 칼슘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에 돌을 형성 할 수있는 화합물인 옥살 레이트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 결석이 있는 사람은 시금치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00g의 시금치에는 대략 970mg의 옥살산염이 들어 있습니다.

시금치를 끓이면 옥살산염 농도가 어느 정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칼슘 기반 식품을 (예를들어, 두부나 치즈) 시금치와 함께 사용하면 결석 형성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상태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단에 시금치를 포함 할때에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입니다.

2. 혈액 희석제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혈액 희석제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미네랄인 비타민 K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뇌졸중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혈액 희석제가 투여됩니다. 따라서 혈액 희석제와 관련이 있는 사람은 시금치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금치의 비타민 K는 혈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따라서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는 경우 비타민 K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비타민 K가 풍부한 시금치는 혈액 희석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와파린 등)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와파린은 유해한 혈전을 형성 위험성이 있는 개인에게 처방되는 혈액 희석제입니다. 비타민 K는 와파린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시금치를 섭취하기전에 혈액 희석제와 관련된 사람은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금치에는 다른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K는 동맥 석회화, 관상 동맥 심장 질환, 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혈액 희석제와 관련이 없다면 시금치는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미네랄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옥살 레이트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미네랄 흡수를 억제 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시금치의 옥살산염은 칼슘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다량 섭취하면 신체의 칼슘 흡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통풍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는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화합물인 퓨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통풍 증상과 관련된 사람은 시금치 섭취전 의사와 상담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압과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추가 정보

인간의 옥살산염의 치사량은 15 ~ 30g입니다. 단기간에 너무 많은 시금치를 섭취하는 사람은 거의 없기때문에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금치는 날것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신장 결석이 있거나 특정 약물을 (혈액 희석제 등) 복용중인 경우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토마토에도 옥살산염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결석이나 약물 상호 작용에 취약한 사람이라면 토마토 섭취에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시금치는 그 자체로 위장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너무 빨리 단기간에 많은 시금치를 먹는다면, 섬유질 섭취가 갑자기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배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