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아의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코코아의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코코아 효능 부작용

1. 코코아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암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사망 원인입니다. 자유 라디칼과 환경 오염 물질이 세포를 손상시키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신체가 자유 라디칼 손상 및 암 위험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인 항산화제를 발견했습니다. 이 강력한 식물 화합물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됩니다.

코코아는 다른 많은 식품보다 더 많은 항산화제를 자랑합니다. 코코아는 특히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및 나이아신이 풍부하여 손상과 박테리아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는 건강한 세포의 성장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코코아는 혈압 건강에 좋습니다.

코코아 섭취는 혈관을 확장하고 산화 손상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연구에 따르면 플라바놀의 농도가 높을수록 코코아가 혈압을 낮추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들어 플라보놀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을 섭취한 사람들은 플라보놀을 함유하지 않은 화이트 초콜릿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훨씬 더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것은 코코아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코코아는 고혈압 치료 요법의 추가 기능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승인된 약 대신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3. 코코아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의 또 다른 효능 중 하나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전문가들은 코코아의 플라바놀이 노화 관련 인지 저하의 많은 징후를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코코아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뇌 기능을 개선하고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라바놀은 혈액-뇌 장벽을 통과할 수 있으며 뇌 기능을 위한 뉴런과 중요한 분자를 생성하는 생화학적 경로에 관여합니다.

4. 코코아는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코코아는 노화와 관련된 정신 퇴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우울증의 기분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기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코코아의 플라바놀과 트립토판이 천연 기분 안정제인 세로토닌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인 남성을 대상으로한 연구에 따르면 초콜릿을 먹으면 전반적인 심리적 건강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코코아는 건강한 섬유질 제공합니다.

섬유소는 포만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건강한 배변과 적절한 소화 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코코아를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배변시간이 짧고 변비가 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코코아는 심장 질환과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는 심장에도 이점이 있습니다. 자유 라디칼 손상을 막고 암을 예방하는 것 외에도 코코아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플라바놀은 항염 작용을 하여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의 플라보노이드는 특히 혈전과 축적물이 혈관과 동맥의 혈류를 차단하는 것을 방지하여 심혈관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코아에는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특성도 있습니다.

코코아의 플라보놀은 혈액 내 산화질소 수치를 개선하여 동맥과 혈관을 이완시키고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합니다.

코코아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을 개선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심장마비, 심부전 및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157,809명을 대상으로한 연구를 검토한 결과, 초콜릿 섭취가 많을수록 심장병, 뇌졸중의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코코아를 주 성분으로하는 초콜릿이 심장에 보호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7. 코코아는 제2형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의 플라바놀은 제2형 당뇨병의 증상에 이점이 있습니다. 초콜릿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확실히 혈당 조절에 좋지 않지만 코코아는 항당뇨병 효과가 있습니다.

플라바놀이 풍부한 코코아를 섭취하면 인슐린 감수성과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망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연구에서는 반대의 의견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와 관련된 사람은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8. 코코아는 치아와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서 충치와 잇몸 질환에 대한 코코아의 보호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코코아에는 구강 건강 효과에 기여할 수 있는 항균 및 면역 자극 특성이 있는 많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코코아 추출물을 투여한 구강 박테리아에 감염된 쥐는 물만 투여한 쥐에 비해 충치가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소비하는 대부분의 코코아 제품에는 설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코아의 구강 건강상의 이점은 설탕을 포함하지 않는 제품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코코아 폴리페놀은 피부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코코아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피부 혈액 순환에 기여하고 피부의 수분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코코아는 기관지 천식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의 또 다른 효능 중 하나는 기관지 건강 특성입니다. 카카오 열매에는 크산틴과 테오필린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경련을 완화하고 수축된 기관지를 열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항천식 특성을 줄 수 있으며 천식을 포함한 다양한 알레르기를 치료하는데 유용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 분말은 테오브로민을 함유하고 있어 항천식 특성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10. 코코아는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의 이점에는 비만 예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코코아의 섭취는 지질 대사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지방산의 합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탕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코코아를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해롭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1. 코코아의 기타 건강상의 이점

  • 코코아는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코아 추출물은 천연 의약품 제조시 치료 및 상처 치유 특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코코아는 만성 피로 증후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코코아는 뇌에서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을 방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만성 피로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진정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코코아는 마그네슘 결핍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마그네슘이 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의 부작용

코코아는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배뇨증가, 불면증, 불규칙한 심장 박동, 위식도 역류 질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코아는 특정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피부 반응, 편두통, 소화 불량 등이 있습니다.

코코아는 특정 약과 상호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코코아의 영양 성분 / 100g

  • 칼로리 : 228 Kcal
  • 지방 : 14 g (18%)
  • 나트륨 : 21 mg (1%)
  • 탄수화물 : 58 g (21%)
  • 식이섬유 : 37 g (132%)
  • 단백질 : 20 g (40%)
  • 칼슘 : 128 mg (10%)
  • 철 : 13.86 mg (77%)
  • 칼륨 : 1524 mg (32%)
  • 엽산 : 32 mcg (8%)
  • 나이아신 : 2.185 mg (14%)
  • 판토텐산 : 0.254mg (5%)
  • 리보플라빈 : 0.241 mg (19%)
  • 티아민 : 0.078 mg (6%)
  • 비타민 B6 : 0.118 mg (9%)
  • 비타민 K : 2.5 mcg (2%)
  • 구리 : 3.788 mg (421%)
  • 마그네슘 : 499 mg (125%)
  • 망간 : 3.837 mg (167%)
  • 인 : 734 mg (105%)
  • 셀레늄 : 14.3 mcg (26%)
  • 아연 : 6.81 mg (62%)
  • 콜레스테롤 : 0 mg (0%)
  • 카페인 : 230 mg

%는 일일 권장량 대비 비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