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의 효능 18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키위의 효능 18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키위의 효능과 부작용

1. 키위는 천식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의 높은 비타민 C 함량은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키위를 섭취하면 천식이 있는 어린이에게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비타민 C와 E의 영양소가 어린이의 폐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키위는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일주일에 1~2번 키위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키위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도 있습니다. 이 과일은 산화 스트레스와 싸우고 유익한 면역 반응을 촉진합니다.

2. 키위는 소화를 촉진합니다.

키위의 섬유질은 소화를 촉진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섬유질은 변비와 설사를 치료합니다.

키위에는 소화 시스템을 돕는 중요한 전해질인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키위 과일에서 발견되는 효소인 액티니딘도 소화를 돕습니다. 이것은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합니다.

키위의 이러한 특성은 소화 보조제로서의 역할을 뒷받침합니다.

3. 키위는 암 치료를 돕습니다.

한 연구에서 키위 추출물은 구강암 세포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 과일은 DNA 산화 손상을 줄여주었습니다.

키위의 비타민 C는 활성 산소와 싸웁니다. 자유 라디칼의 증가는 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키위의 섬유질은 특히 소화계의 암과 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키위의 다른 중요한 화합물에는 설포라판, 이소시아네이트, 인돌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발암 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키위는 심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는 심장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한 연구에서 하루에 4,069mg의 칼륨을 섭취하는 개인은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49% 낮았습니다.

키위 과일의 섭취는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2 ~ 3 개의 키위를 섭취하면 혈소판 과잉 활동과 혈장 지질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5. 키위는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키위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혈당 반응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일은 100g에 약 5g의 포도당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적습니다.

또한 이 과일의 섬유질의 특성은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6. 키위는 염증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는 염증과 싸우는 것으로 알려진 키스퍼라는 펩티드가 들어 있습니다. 연구에서 이 펩티드는 결장 조직의 염증과 싸우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7. 키위는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칼로리가 적습니다. 또한 매우 적은 지방 함량을 가지고 있지만 섬유질은 풍부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이상적입니다.

8. 키위는 시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는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이 과일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이 항산화제는 눈의 세포와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키위에는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 두 가지 강력한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9. 키위는 간 건강 증진에 좋습니다.

키위의 특정 화합물이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을 치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NAFLD는 간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간 질환을 말하며 알코올 섭취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PQQ라고하는 이 키위 화합물은 고지방식을 먹인 생쥐에서 NAFLD의 진행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0. 키위는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키위를 먹으면 수면의 질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4주간의 연구에서 24명의 남성에게 잠자리 1시간 전에 키위 2개를 제공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수면의 질이 42%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총 수면 시간은 13% 증가했으며, 깨지 않고 밤새 잘 수 있을 확률이 5% 향상되었습니다.

11. 키위는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구조를 지원하고 뼈를 강화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키위의 비타민 C는 체내 콜라겐 합성의 핵심 성분입니다. 키위를 먹으면 피부 구조를 지원하고 수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위의 항염 작용과 비타민 C의 이점은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 할 수 있으며 모공의 피지 생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12. 키위는 면역력 증가에 좋습니다.

키위의 풍부한 비타민 C는 신체의 면역 반응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키위 과일에는 일일 권장 비타민 C 섭취량의 약 23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키위에는 항산화 물질의 이점도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염증과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13. 키위는 혈액 응고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혈액 응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슬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 ~ 3 개의 키위를 먹으면 혈액 응고 위험이 현저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혈중 지방량을 줄이는 것으로도 밝혀졌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효능은 심장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아스피린의 일일 복용량과 유사하다고 말했습니다.

14. 키위는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혈압 관리의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키위의 생리 활성 물질은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는 뇌졸중이나 심장 마비와 같은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15. 키위는 DNA 손상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DNA 손상 감소 특성이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신체의 많은 자유 라디칼이 존재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DNA의 파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키위에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키위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DNA가 스스로 복구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키위가 DNA 손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장암과 같은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16. 키위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키위의 여러가지 이점 중 하나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다는 것 입니다. 이러한 필수 화합물의 함량이 높으면 근육 기능과 에너지 수준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는 바나나보다 칼륨이 20% 더 많습니다. 이 필수 미네랄은 혈압을 유지하고 신장 결석, 골다공증,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17. 키위는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는 출생 전후 아기의 뇌 결함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인 엽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키위의 또 다른 이점 중 하나는 세로토닌을 함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로토닌은 학습, 기억력, 수면 등에 도움이 됩니다.

18. 키위는 알칼리성 균형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알칼리성 특성이 있는 과일입니다. 알칼리화된 몸은 관절염 및 골다공증 위험을 낮추며 신체의 건강 균형을 맞춰줍니다.

키위의 부작용 / 주의 사항

  • 키위 섭취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키위를 과식하면 부종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키위를 너무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진, 천식 및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키위를 많이 먹으면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OAS)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OAS는 입, 입술 및 혀의 부기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안의 따끔거림과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 매일 다량의 키위를 섭취하는 사람은 피부염과 같은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키위를 많이 먹으면 급성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일에는 칼륨, 세로토닌, 비타민 C, E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을 다량 섭취하면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변경되어 장기적으로 췌장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 키위 과일 부작용 중 하나에는 구토, 메스꺼움, 설사도 포함됩니다.
  • 많은 연구에 따르면 이 과일은 항진균 작용이 있으며 다른 특정 약과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은 항응고제, 아스피린, 헤파린, 항혈소판제,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입니다. 따라서 특정 약을 사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 할 것입니다.

키위 100g당 영양 성분

  • 칼로리 : 61 Kcal
  • 총 지방 : 0.5 g
  • 콜레스테롤 : 0 g
  • 나트륨 : 3 mg
  • 칼륨 : 312 mg
  • 당류 : 12 g
  • 식이 섬유 : 3 g
  • 단백질 : 1.1 g
  • 비타민 C : 92.7 mg
  • 철분 : 0.3 mg
  • 비타민 B6 : 0.1 mg
  • 마그네슘 : 17 mg
  • 칼슘 : 34 mg
  • 비타민 E : 1.46 mg
  • 엽산 : 34 ug